많이 본 글
댓글 많은 글
강의수강 신청절차
로그인 → 수강신청 메뉴 → 과목 선택 및 결재 → 수강 승인 → ‘나의강의실’에서 수강
  • 문의. 정보홍보팀 팀장 조중훈
  • Tel. 02-2667-0874
  • E-Mail. webmaster@koreayouth.net
  • 신용카드 결제시 바로 승인되며, 계좌이체‧가상계좌입금‧무통장입금은 입금자 확인후 승인됩니다.
  • - 입금확인은 매일 1회 이뤄지며, 즉시 수강을 원할시 입금 후 연락바랍니다.
  • - 수강자와 입금자명이 다를시, 반드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마이페이지’에서 결제내역, 수강취소 및 환불 신청, 장바구니 내역, 회원정보(비밀번호, 탈퇴 등) 확인 및 수정이 가능합니다.

과목개요

집단상담의 기초  

학습기간
90일
강의구성
10강 (강의당 30~40분 내외 편성)
강사
안영춘
은평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센터장 상담교육학
학습비
50,000   30,000원
학습자료

과목 및 강사소개





집단상담의 본질(정의, 목적, 이점, 제한점, 유형, 윤리기준)과 집단의 역동적 과정(정의, 구성요소, 과정 등)을 학습하고, 정신분석학적 집단상담, 개인심리학적 집단상담 등 집단상담의 여러이론에 대해 배운다. 또한 청소년집단상담의 실제를 통해 청소년집단상담의 특징, 준비과정, 참여지침, 윤리 등에 대해 학습한다.


1

1. 집단상담의 본질

1.집단상담의 정의

2.집단상담의 목적

3.집단상담이 필요한 경우

4.집단상담의 이점

5.집단상담의 제한점

6.집단상담과 타집단 경험의 차이

7.집단상담의 유형


 

2

1. 집단상담의 본질

8. 집단상담의 윤리기준

 

2. 집단의 역동적 과정

1.집단역동의 정의

2.집단 역동의 구성요소

3.집단상담의 과정(일부)

 


3

2. 집단의 역동적 과정

3.집단상담의 과정(나머지 과정)

4) 작업단계(생산단계)

5) 종결단계

집단상담의 과정(요약)

 


4

3. 청소년 집단상담의 여러 가지 이론

1. 정신분석학적 집단상담

1) 집단상담의 목표

2) 집단상담자의 역할

3) 주요기법

2. 개인 심리학적 집단상담

1) 상담목표 및 기념개념

2)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3) 주요기법

 


5

3. 청소년 집단상담의 여러 가지 이론

3. 인간중심적 집단상담

1) 상담의 목표

2) 인간중심적 상담의 특징

3) 상담과 상담자의 역할

 

4. 행동주의적 집단 상담

1) 집단상담의 목표

2) 집단상담자의 역할

3) 집단 상담의 과정

4) 상담자의 기법

 

5. 합리적-정서적(REBT) 집단상담(Albert Ellis)

1) 집단상담의 목표

2) 집단상담의 과정

3) 중다양식 치료의 핵심개념인 BASIC-ID

4) 집단상담자의 역할과 기법

 


6

3. 청소년 집단상담의 여러 가지 이론

6. 교류 분석적 집단 상담

1) 교류분석의 주요 개념

2) 상담의 목표

3) 집단 상담의 과정과 상담자의 역할

7. 현실치료 집단 상담

1) 현실치료의 주요개념

2) 상담의 목표

3) 집단 상담자의 역할과 기능

4) 집단상담자의 기법

8. 게슈탈트 집단 상담

1) 게슈탈트의 주요개념

2) 상담의 목표

3) 상담의 특징

4) 상담자의 역할

5) 집단 상담의 기법

 


7

3. 청소년 집단상담의 여러 가지 이론

9. 예술적 접근방법

1) 심리극

2) 미술치료

3) 음악치료

4) 놀이치료

 


8

4. 집단의 지도성

1. 집단상담자의 역할

2. 집단상담자의 자질

3. 협동상담자

4. 집단상담의 기술

 


9

4. 집단의 지도성

5. 집단에서 발생하는 집단원의 문제행동들

6. 집단성원 탈락시키기

7. 집단상담자의 인성

8. 집단상담자가 유의해야 할 사항

 


10

5. 청소년집단상담의 실제

1. 청소년내담자의 특징

2. 청소년 집단상담의 필요성

3. 청소년 집단상담의 목표

4. 청소년 집단상담의 특성

5. 청소년 집단상담의 준비

6. 청소년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

7. 청소년 집단상담 참여자(집단원)들의 참여지침

8. 청소년 집단상담 참여자의 권리와 책임

9. 청소년 집단상담의 윤리

10. 집단상담의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