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 본 글
댓글 많은 글
강의수강 신청절차
로그인 → 수강신청 메뉴 → 수강신청 → 확인 → ‘나의강의실’에서 수강
  • 문의. 정보홍보팀 팀장 조중훈
  • Tel. 02-2667-0471
  • E-Mail. webmaster@koreayouth.net
  • 01. 교육목표
  • - 청소년분야 종사자와 예비 청소년지도자들의 전문역량 제고와 교양함양 증진
  • - 주요 청소년학 과목의 체계적인 학습을 통한 청소년현장 지도자의 자질·역량 제고
  • 02. 교육과목
  • - 주요 청소년학 과목으로 구성(청소년정책, 지도, 활동, 인권, 상담 등)

과목개요

청소년지도자론   HOT

학습기간
2일
강의구성
10강 (강의당 30~40분 내외 편성)
강사
김영애
빅트리청소년교육연구소 대표,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교수 청소년지도 전공
학습자료

과목 및 강사소개





청소년지도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해야 할 청소년지도자의 지식 및 능력배양을 위해, 지도의 개념과 리더십, 지도와 의사소통, 지도방법 등을 습득하고, 지도자론의 발전 방향 등을 알아본다.

 

1강 청소년지도의 개념과 의미

-청소년지도 개념의 이해 필요성

-청소년지도의 성격, 정의

- Pittman이 지적한 청소년지도의 4가지 영역

- 청소년지도의 개념

- 청소년기를 구분하는 다양한 경계

- 청소년의 호칭

- 청소년기의 특징

- 청소년지도의 원리

- 청소년지도자론의 의의

 

2강 청소년지도자의 이해

- 청소년지도자의 일반적인 정의

- 청소년지도자의 법률적인 정의

- 청소년기본법 제37

- 21(청소년지도사)

-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대상기관)

- 18(청소년지도자의 자질향상 등)

- 청소년지도사의 보수교육 체계

- 청소년지도사의 자질, 직업인의 자질

-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 프로 청소년지도자의 자기관리 

 

3강 청소년지도자 배치기준 및 양성체계

- 법률내 청소년지도자 배치기준 등(청소년활동진흥법 23~27)

- 청소년활동진흥법 제10조 청소년활동시설 종류

- 청소년시설의 청소년지도사 배치기준

- 청소년지도자 양성체계

- 청소년지도사 응시자격기준 및 자격검정과목 및 방법

- 청소년상담사 양성

- 청소년상담사 등급별 응시자격기준 및 자격검정과목 및 방법

- 청소년상담사 연수 및 자격증 발급

 

4강 청소년지도의 이론적 접근1

- 청소년활동의 기초 이론

- 경험학습이론의 의미

- 경험주의 학습이론 : 존 듀이(John Dewey)

- 경험주의 학습이론 : 콜브(kolb)

-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 행동주의 :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 행동주의 : 숀다이크(Thorndike)의 시행착오(결합설)

- 인지주의 학습이론(cognitive learning theory)

- 인지주의 : 브루너(Bruner) 발견학습의 과정

- 인지주의 : 쾰러의 침팬지

- 구성주의 학습이론

- 행동주의, 인지주의와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비교

 

5강 청소년지도의 이론적 접근2

- 이론의 유형

- 동기이론(정의, 내외적 동기이론 등)

- 특성(자질, trait)이론

- 상황이론(피들러, 하우스, 허시-블랜차드)

 

6강 청소년지도와 리더십1

- 리더와 리더십

- 캘러(J.Keller): 4가지 동기유발(ARCS 이론)전략

- 리더-구성원(Leader-Member exchange : LMX 이론

- 켈리 (A.Kelley)가 제시한 팔로워십(followership)

- 리더가 갖추어야 할 기술

- 카츠(R.Katz) - 리더가 갖추어야 할 세가지 기술

- 팀빌딩(팀구축) 및 팀워크

 

7강 청소년지도와 리더십2

- 리더십 유형(참여적, 지원적, 서번트, 셀프 리더십 등)

- 감성리더십(골먼,D.Goleman) : 구성요소, 감성구축4단계,

- 콘저와 캐눈고(J.Conger & R.Kanungo)

- 임파워먼트 과정

- 상황적리더십(허시, 블랜차드)

- 변혁적 리더십의 특징(카리스마, 영감적 동기부여 등)

- 카리스마 리더십  

- 거래적 리더십(변혁적 리더십과 대비되는 개념)

- 전통적 리더십 vs 변혁적 리더십

 

8강 청소년지도와 의사소통

- 의사소통의 개념 및 과정 모형

- 의사소통의 요소, 해석, 유형

- 의사소통의 방법 언어 의사소통 특징

-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제한요인

- 집단응집력

- 청소년지도와 집단역동

- 집단활동과 의사소통

 

9강 청소년지도방법 및 접근단계

- 청소년 대상 별 지도 환경 및 매체

- 청소년지도 접근단계 의 이해

- 청소년지도자가 고려해야 할 점

- 청소년 참여과정(참여의 사다리)

 

10강 청소년지도의 발전방향

- 사회적 변화에 따른 양상들

- 시대흐름과 청소년연구의 접근 동향(정리)

- 우리나라 청소년지도의 의미 변화

- 청소년기본법의 법정신과 이념에서의 지도방향

- 청소년지도의 주요 역할

- 청소년지도의 주요 과제

- 청소년지도 방향의 설정 과제

- 청소년지도자의 주요 과제

- 청소년지도 프로그램의 성격과 청소년지도의 과제

- 청소년의 역량 강화 과제

- 청소년들을 바라보는 시각의 변화

- 청소년단체·시설 운영의 과제

- 청소년정책과 행정의 과제

- 청소년에 대한 사회인식과 청소년육성정책의 방향 전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