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자론 HOT |
|
|
청소년지도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해야 할 청소년지도자의 지식 및 능력배양을 위해, 지도의 개념과 리더십, 지도와 의사소통, 지도방법 등을 습득하고, 지도자론의 발전 방향 등을 알아본다. 제1강 청소년지도의 개념과 의미 -청소년지도 개념의 이해 필요성 -청소년지도의 성격, 정의 - Pittman이 지적한 청소년지도의 4가지 영역 - 청소년지도의 개념 - 청소년기를 구분하는 다양한 경계 - 청소년의 호칭 - 청소년기의 특징 - 청소년지도의 원리 - 청소년지도자론의 의의 제2강 청소년지도자의 이해 - 청소년지도자의 일반적인 정의 - 청소년지도자의 법률적인 정의 - 청소년기본법 제3조 7항 - 제21조(청소년지도사) -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대상기관) - 제18조(청소년지도자의 자질향상 등) - 청소년지도사의 보수교육 체계 - 청소년지도사의 자질, 직업인의 자질 -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 프로 청소년지도자의 자기관리 제 3강 청소년지도자 배치기준 및 양성체계 - 법률내 청소년지도자 배치기준 등(청소년활동진흥법 23~27조) - 청소년활동진흥법 제10조 청소년활동시설 종류 - 청소년시설의 청소년지도사 배치기준 - 청소년지도자 양성체계 - 청소년지도사 응시자격기준 및 자격검정과목 및 방법 - 청소년상담사 양성 - 청소년상담사 등급별 응시자격기준 및 자격검정과목 및 방법 - 청소년상담사 연수 및 자격증 발급 제 4강 청소년지도의 이론적 접근1 - 청소년활동의 기초 이론 - 경험학습이론의 의미 - 경험주의 학습이론 : 존 듀이(John Dewey) - 경험주의 학습이론 : 콜브(kolb) -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 행동주의 :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 행동주의 : 숀다이크(Thorndike)의 시행착오(결합설) - 인지주의 학습이론(cognitive learning theory) - 인지주의 : 브루너(Bruner) 발견학습의 과정 - 인지주의 : 쾰러의 침팬지 - 구성주의 학습이론 - 행동주의, 인지주의와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비교 제 5강 청소년지도의 이론적 접근2 - 이론의 유형 - 동기이론(정의, 내외적 동기이론 등) - 특성(자질, trait)이론 - 상황이론(피들러, 하우스, 허시-블랜차드) 제 6강 청소년지도와 리더십1 - 리더와 리더십 - 캘러(J.Keller): 4가지 동기유발(ARCS 이론)전략 - 리더-구성원(Leader-Member exchange : LMX 이론 - 켈리 (A.Kelley)가 제시한 팔로워십(followership) - 리더가 갖추어야 할 기술 - 카츠(R.Katz) - 리더가 갖추어야 할 세가지 기술 - 팀빌딩(팀구축) 및 팀워크 제 7강 청소년지도와 리더십2 - 리더십 유형(참여적, 지원적, 서번트, 셀프 리더십 등) - 감성리더십(골먼,D.Goleman) : 구성요소, 감성구축4단계, - 콘저와 캐눈고(J.Conger & R.Kanungo) - 임파워먼트 과정 - 상황적리더십(허시, 블랜차드) - 변혁적 리더십의 특징(카리스마, 영감적 동기부여 등) - 카리스마 리더십 - 거래적 리더십(변혁적 리더십과 대비되는 개념) - 전통적 리더십 vs 변혁적 리더십 제 8강 청소년지도와 의사소통 - 의사소통의 개념 및 과정 모형 - 의사소통의 요소, 해석, 유형 - 의사소통의 방법 – 언어 의사소통 특징 -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제한요인 - 집단응집력 - 청소년지도와 집단역동 - 집단활동과 의사소통 제 9강 청소년지도방법 및 접근단계 - 청소년 대상 별 지도 환경 및 매체 - 청소년지도 접근단계 의 이해 - 청소년지도자가 고려해야 할 점 - 청소년 참여과정(참여의 사다리) 제10강 청소년지도의 발전방향 - 사회적 변화에 따른 양상들 - 시대흐름과 청소년연구의 접근 동향(정리) - 우리나라 청소년지도의 의미 변화 - 청소년기본법의 법정신과 이념에서의 지도방향 - 청소년지도의 주요 역할 - 청소년지도의 주요 과제 - 청소년지도 방향의 설정 과제 - 청소년지도자의 주요 과제 - 청소년지도 프로그램의 성격과 청소년지도의 과제 - 청소년의 역량 강화 과제 - 청소년들을 바라보는 시각의 변화 - 청소년단체·시설 운영의 과제 - 청소년정책과 행정의 과제 - 청소년에 대한 사회인식과 청소년육성정책의 방향 전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