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 본 글
댓글 많은 글
강의수강 신청절차
로그인 → 수강신청 메뉴 → 수강신청 → 확인 → ‘나의강의실’에서 수강
  • 문의. 정보홍보팀 팀장 조중훈
  • Tel. 02-2667-0471
  • E-Mail. webmaster@koreayouth.net
  • 01. 교육목표
  • - 청소년분야 종사자와 예비 청소년지도자들의 전문역량 제고와 교양함양 증진
  • - 주요 청소년학 과목의 체계적인 학습을 통한 청소년현장 지도자의 자질·역량 제고
  • 02. 교육과목
  • - 주요 청소년학 과목으로 구성(청소년정책, 지도, 활동, 인권, 상담 등)

과목개요

청소년인권과 참여  

학습기간
2일
강의구성
9강 (강의당 30~40분 내외 편성)
강사
김윤나
서울사이버대학교 교수
학습자료

과목 및 강사소개




청소년인권의 개념과 역사적 발달과정, 특성과 단계별 과정, 유형 및 학자별 개념, 학교밖 영역에서의 청소년인권, 학생인권조례 특성, 청소년 참여권 특성 및 목적, 청소년참여이론 , 제도적 청소년참여정책 실태, 6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내 청소년참여 정책 등에 대해 학습한다.

 

[1]

인권에 발담그기

인권이란?

인권의 역사

현대적 인권 개념의 발생

인권의 특성

인권의 3단계 구별

 

[2]

청소년인권의 개념

청소년인권-학자별 정리

청소년인권의 유형

국제사회 청소년인권의 역사

20세기 대표적 규범과 발전과정

 

[3]

유엔아동권리협약

우리나라의 UN아동권리협약

4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

유엔아동권리협약 구성

아동 · 청소년을 위한 보편적 인권 선언

 

[4]

가정에서의 청소년인권

국가이념의 사적구분과 주요 특징

가정에서의 부모의 권리와 의무

부모의 학대, 방임과 청소년의 권리

부모의 이혼과 청소년의 권리


[5]

일터, 사회에서의 청소년인권

일터에서의 청소년인권 아르바이트 십계명

사회에서의 청소년인권

학교밖영역의 청소년인권 알아가기

 

[6]

학생인권조례의 개요

학생인권조례의 제정 ·공포

학생인권 조례의 제정 목적

학생인권 조례의 지향

학생의 책무(조례 제4조 제5)

학생권리구제 방법 및 절차안내

서울특별시아동 · 청소년인권조례

 

[7]

참여의 기본적 개념

청소년 참여의 3가지 수준

참여권 행사

청소년참여의 목적

청소년참여의 의미

전환기적 패러다임으로서의P이론의 특성천정웅(1998)

 

[8]

청소년참여 이론

참여의 단계적 계층화 모형

참여의 비단계적 연속형 모형

청소년참여 유형에 관한 비판적 논의

한국형 청소년 정책참여모델 - 김윤나(2018)

 

[9]

청소년참여 실천

성인중심주의의 개념

제도적 청소년참여 정책

청소년참여의 실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