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인권과 참여 |
|
|
청소년인권의 개념과 역사적 발달과정, 특성과 단계별 과정, 유형 및 학자별 개념, 학교밖 영역에서의 청소년인권, 학생인권조례 특성, 청소년 참여권 특성 및 목적, 청소년참여이론 , 제도적 청소년참여정책 실태, 제6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내 청소년참여 정책 등에 대해 학습한다. [1강] 인권에 발담그기 인권이란? 인권의 역사 현대적 인권 개념의 발생 인권의 특성 인권의 3단계 구별 [2강] 청소년인권의 개념 청소년인권-학자별 정리 청소년인권의 유형 국제사회 청소년인권의 역사 20세기 대표적 규범과 발전과정 [3강] 유엔아동권리협약 우리나라의 UN아동권리협약 제4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 유엔아동권리협약 구성 아동 · 청소년을 위한 보편적 인권 선언 [4강] 가정에서의 청소년인권 국가이념의 사적구분과 주요 특징 가정에서의 부모의 권리와 의무 부모의 학대, 방임과 청소년의 권리 부모의 이혼과 청소년의 권리 [5강] 일터, 사회에서의 청소년인권 일터에서의 청소년인권 – 아르바이트 십계명 사회에서의 청소년인권 학교밖영역의 청소년인권 알아가기 [6강] 학생인권조례의 개요 학생인권조례의 제정 ·공포 학생인권 조례의 제정 목적 학생인권 조례의 지향 학생의 책무(조례 제4조 제5항) 학생권리구제 방법 및 절차안내 서울특별시아동 · 청소년인권조례 [7강] 참여의 기본적 개념 청소년 참여의 3가지 수준 참여권 행사 청소년참여의 목적 청소년참여의 의미 전환기적 패러다임으로서의「P이론」의 특성– 천정웅(1998) [8강] 청소년참여 이론 참여의 단계적 계층화 모형 참여의 비단계적 연속형 모형 청소년참여 유형에 관한 비판적 논의 한국형 청소년 정책참여모델 - 김윤나(2018) [9강] 청소년참여 실천 성인중심주의의 개념 제도적 청소년참여 정책 청소년참여의 실천 |